블록체인의 레이어는 각각의 레벨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 집합으로 구성됩니다.
일반적으로, 블록체인은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레이어는 이전 레이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합니다.
각 레이어는 이전 레이어의 위에 쌓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레이어 0은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레이어입니다. 이 레이어에서는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인 거래 처리 및 블록 생성이 이루어집니다. 대표적인 예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있습니다.
레이어 1은 L0 위에 추가되는 레이어로, 기본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확장과 기능 개선을 위해 사용됩니다. 대표적인 예로는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가 있습니다. 이 레이어에서는 블록체인의 확장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적인 진보가 이루어집니다.
레이어 2는 레이어 0 및 1보다 더 나은 스케일링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, 3rd party 솔루션과 통합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
레이어 3는 L2 위에 추가되는 레이어로, 분산 어플리케이션 (dApps)을 위한 프로토콜을 개발합니다. 이 레이어에서는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술적인 진보가 이루어집니다.
최근 이슈인 arbitrum, optimism, startnet 등 에어드랍이 진행 및,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들은 레이어 2(L2) 입니다, L1의 스케일링의 한계로 인해 부담되는 가스비, 속도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프로젝트들입니다.